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이유 의심되는 질환 8가지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이유 의심되는 질환 8가지

by 스윗앤허니 2023. 10. 20.
반응형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과 이유 8가지 의심되는 질환 8가지

 

 

 

우리 몸은 다양한 신호를 보내며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아픈 곳이 생기거나 주기적으로 아픈 경우도 있을 뿐만 아니라 일시적인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통증의 원인이 있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과 이유,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추간판의 손상 및 탈출로 인해 염증이 생긴 긴경근에 기계적 압박이 가해져 경추, 흉추 또는 요추 부위에서 통증과 신경근 자극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추간판이 퇴행하면서 추간판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에 균열이 생기고, 추간판 내부의 수핵이 척추뼈의 경계를 넘어서 밖으로 탈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단순한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요통, 다리 통증 및 저림 현상, 오른쪽 옆구리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근육통

 

오른쪽 옆구리 통증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육통이나 늑골 골절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늑골 골절로 인한 통증은 무언가에 부딪혀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골프를 치다가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을 움직일 때 옆구리의 국소적인 부위에 통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에 대한 진료는 정형외과뿐만 아니라 마취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흉부외과 등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에 따라 적절한 의료진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요로결석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다양한 원인 중 하나로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입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에 요산, 칼슘, 나트륨과 같은 성분들이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져서 소변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뇨관이 막히게 되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 뒤쪽으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시고 체내에 잘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4. 급성맹장염

 

충수 구멍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급성맹장염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충수 돌기 주위에 있는 임파조직이 과다하게 증식하거나 딱딱한 변이 충수 돌기로 흘러들어 가서 충수 입구를 막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맹장염의 경우 충수 내에 있는 임파조직의 양이 최대로 증가하여 임파조직의 과형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급성맹장염은 통증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참을 수 없으며, 가능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자궁 건강 문제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자궁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도 옆구리 통증이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다른 증상들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토, 발열, 두통, 체중 변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갈비뼈 골절

 

갈비뼈는 척추와는 달리 가늘고 긴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갈비뼈는 튼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넘어지거나 부딪혔을 때 쉽게 골절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뼈가 약한 분들은 기침 중에도 갈비뼈가 부러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몸속에 잠복하다가 다른 질병이 발생하거나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는 경우에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한쪽 몸에 통증이 발생하고, 물집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8. 신우신염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한 질환이 바로 신우신염입니다. 이 질환은 세균 감염이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85%가 대장균이 원인이 됩니다. 신우신염은 열이 나고 근육통이 생기는 증상을 동반하므로, 사람들은 감기로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옆구리 통증이 함께 나타날 경우 신우신염 증상으로 간주되며, 복부 전체가 아프고 심한 경우에는 피가 섞인 소변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신우신염의 감염 원인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 세균의 침범 이외에도 몸에 이상이 있는지 항상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옆구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발생 원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옆구리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고, 장기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